이전글들에서 백막(Tunica)이 여러분의 성장을 제약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썼더니
많은 분들이 어떤 운동이 도움이 되는지 궁금해하시더라구요.
오늘은 백막에 대한 글 준비해보았습니다.
1) 백막과 발기조직의 관계
위 그림은 이완상태(Flaccid State)와 발기상태(Erect State)를 비교한 좋은 해부학 자료입니다.
(해부학자료 구글에서 서칭하시면 공부가 많이 됩니다!)
왼쪽의 이완상태(사진 A)에서 해면체는 Smooth Muscle(평활근)의 작용에 의해 수축해있습니다. 그리고 해면체 바깥을 둘러싸고 있는 정맥은 발기상태의 정맥에 비해 굵게 되어있지요.
반면 오른쪽의 발기상태(사진 B)에서 해면체는 혈류를 충분히 빨아들여 굵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해면체를 둘러싼 정맥은 왼쪽의 이완상태의 정맥에 비해 얇아져 있지요.
발기의 메커니즘은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해면체 내부의 Smooth Muscle이 이완되어 혈류를 받아들이고 팽창한 해면체가 해면체와 백막 사이의 정맥을 압박하여 혈류의 빠져나가는 것을 차단합니다. 그래서 해면체에 들어온 혈류는 최소한의 흐름만 남기고 해면체 내부에 머무르게 되고 이걸 발기라고 하지요.
해면체 외부의 노란색으로 된 2중 막을 Tunica Albuginea, 즉 음경백막이라고 합니다. 좌우의 사진을 비교해보시면 발기시의 백막이 이완시의 백막보다 얇아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지요. 백막도 피부조직이기 때문에 이완시보다는 일정정도 늘어나서 발기시의 굵기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이전의 글에서 언급하였듯이, 백막은 일정정도 이상 팽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젤크운동이나 펌핑 등으로 해면체를 단련시키더라도 더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없을 경우 백막을 늘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운동을 시행하셔야 합니다.
-------------------------------
2) 백막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출처: Wikipedia 영문 Tunica Albuginea)
백막이 어떤 조직인지 비교적 쉽게 설명된 영문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발췌번역해봅니다.
백막은 음경해면체를 감싸고 있는 섬유질의 봉투구조 조직이다. (중략) 그것은 이중구조로 되어 있는데, 내부의 원형 레이어와 외부의 길이방향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다.(중략) 그것의 직경은 음경의 직경과 거의 일치한다. 외부의 envelope(봉투구조)는 부분적으로 민무늬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같은 구조의 조직이 요도를 감싸고 있다.
--------------------
여기에서 주목할만한 것은 "섬유질", 이중구조, 민무늬근육 입니다. circular(원형) layer와 longitude(길이방향) layer가 이중으로 붙어있어 음경의 굵기와 길이에 모두 관여하는 것이지요. 이것을 단련시키는 방법은 따라서 길이방향과 원형방향의 섬유질 조직을 찢고, 다시 복원하는 작업의 반복입니다. 피지컬 피트니스와 같은 원리입니다. 다만 우리가 힘을 줘서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이 아니기 때문에 외부의 힘을 가하여 찢고 다시 회복시키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
(3) 결론: 어떤 메커니즘의 운동이 백막을 찢는데 도움을 주는가?
백막은 안에서 밖으로 팽창하는 힘을 버티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팽창하는 힘을 더해주는 것은 백막을 찢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젤크나 펌프등의 안에서 밖으로 팽창시키는 운동과는 다른 방향의 압력을 가해주는 것, 그리고 백막이 현재의 최대치로 잡아당겨져 있는 상태인 최대 발기 상태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바로 백막을 위한 운동입니다.
운동에 대한 소개는 다음 글로 잘라서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ReplyDelete보통 PE 후에 자위를 하면 PE 효과가 감쇄한다고 하잖아요.
근데 그건 해면체 쪽 PE에 해당하는 것이고 백막 쪽 PE와는 연관없는 건가요?
매커니즘이 그런 식으로 이해가 됩니다;
아니요 어떤 PE든간에 자위를 하시면 끝나고 음경이 수축되어서 안좋아요..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