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전에:
입문자 분들은 LOT 방향 상관없이 첫 6개월정도는 아래쪽으로 당겨주셔도 될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오늘은 PE의 고전이론 중 하나인 LOT(Loss of Tugback) 이론과 그로부터 도출되는 바른 스트레칭방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LOT란 무엇인가?
LOT는 Loss of Tugback의 줄임말이다. Tugback은 스트레칭 상태에서 PC근육을 수축했을 때 음경의 뿌리가 몸속으로 잡아당겨지는 현상을 말한다(한번 해보세요~). 이 Tugback현상은 각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발생한다. 예를 들어 글쓴이의 경우 12시쪽. 즉 위쪽으로 잡아당겼을 때 가장 많이 몸속으로 잡아당겨지고, 11시, 10시, 9시 내려갈수록 점점 조금씩 잡아당겨지다가. 7시와 6시, 즉 바닥방향으로 가면 PC근육을 수축해도 음경이 몸으로 거의 잡아당겨지지 않는다. 사람마다 Loss of Tugback이 일어나는 각도가 다른 것에 착안, 스트레칭의 최적각도를 찾고자 발전된 것이 LOT이론이다.
전제 1) PE 기간과 인대 스트레칭의 인과관계
1) PE 입문자의 경우 음경해면체를 치골쪽에서 붙들고 있는 인대류의 스트레칭이 덜 되어 있다(늘어날 여지가 많다).
2) PE 숙련자의 경우 음경해면체를 치골쪽에서 붙들고 있는 인대류의 스트레칭이 잘 되어 있다(충분히 늘어나 있다)
전제 2) PE기간과 LOT의 상관관계 (이론 원저자의 사례관찰 결과에 따라서)
1) PE기간이 짧은 사람일수록 LOT가 위쪽 각도(10시 이상)에 설정되어있다.
2) PE기간이 긴 사람일수록, 특히 스트레칭이나 행잉을 많이 한 사람일수록 LOT가 아래쪽에 설정되어있다.
1과 2로부터 3을 추론할 수 있다(주-어디까지나 비과학적 추론입니다)
3) LOT의 각도가 낮을 수록 치골에 붙어있는 인대류는 스트레칭 잠재한계치에 가까워져있다. 따라서,
당신의 LOT가 9시~12시 방향일 때, 당신의 인대류는 늘어날 여지가 많다.
당신의 LOT가 8-9시 방향일 때, 당신의 인대류는 여전히 늘어날 여지가 있으나, 길이의 성장속도는 예쩐보다 느려질 것이다.
당신의 LOT가 7-8시 방향일 때, 당신의 인대류는 약간의 늘어날 여지만을 가지고 있다.
당신의 LOT가 6-7시 방향일 때, 당신은 당신의 몸의 한계치만큼 인대를 늘렸다.
덧붙이자면, 음경해면체를 붙잡고 있는 세가지 종류의 인대인 현수인대,윤상인대,삼각인대 중 윤상인대/삼각인대의 한계치만큼 늘어났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LOT이론의 원저자인 Bib은 인대가 늘어남에 따라 음경 뿌리의 위치도 함께 내려간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LOT방향이 6-7시에 가까워진다면, 당신의 인대 스트레칭은 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위쪽을 향해 잡아당길때는 골반에 붙어있는 해면체까지 전체적인 스트레칭을 받고, 아래쪽을 향해 잡아당길때는 치골에 붙어있는 인대에서부터 귀두까지만 스트레칭의 대상이 됩니다. 각도의 중요성!
------------------
LOT방향에 따른 스트레칭방향의 설정
LOT방향이 10~12시일 때: 스트레칭 방향은 아래쪽을 향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LOT방향이 8-10시일 때: 아래쪽과 위쪽 방향 스트레칭을 혼합해야 합니다.
LOT방향이 6-8시일 때: 스트레칭 방향은 위쪽을 향해야 하며, 이 때는 인대 스트레칭이 아닌, 골반뼈에 붙어있는 해면체 전체를 잡아당기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추가로, 인대가 더이상 거의 늘어나지 않는 경우 음경의 확대는 해면체와 Tunica의 성장에 대체로 의존적입니다.
-----------------------
이해가 되셨을까요?
개인적으로 평가해보자면 길이의 성장이 1차적으로 인대를 늘리는데서 기인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인대가 더이상 늘어나지 않을 경우 그 다음 스트레칭과 운동의 목표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좋은 통찰을 주는 이론이라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LOT 방향이 9~12시로 나오는 분은 Phalossan류의 스트레칭도구보다는 아래쪽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도구가 효과적일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한번 여러분의 LOT 방향을 측정해보세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ot가 6~7 일 경우에도 위로 잡아당겨주면 길이 연장효과가 있나요?
ReplyDelete네 근데 그렇다고 아래로 아예 잡아당기시지 말라는건 아니에요. 배꼽방향으로 당기는 루틴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는겁니다.
Delete선생님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위쪽으로 당기면 케겔시 많이 몸쪽으로 들어가려하고 아래쪽으로 당기면 거의 반응이 없는데요 그러면 lot 방향은 위쪽이라고 해야될까요 아래쪽이라고 해야될까요 ??
ReplyDelete